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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 주문의 추억-달콤하나 매우 쌉싸름한

아직은 주문이 들어오면 심장이 쿵쾅 거리네요. 설레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혹시 실수하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도 있으니까요. 혹시 그 제품이 품절되었으면 어쩌지? 잘못 올렸으면? 기타 등등. 
사실 제 첫 번째 주문 때 그런 해프닝이 있었습니다. 쿠팡에서 갑자기 주문이 들어왔는데 놀라기도 하고 당황해서.... 배송지에 '구매자 주소'가 아닌 제 주소를 기입하고 말았습니다.  그때의 그 황당함이 아직도 기억납니다. 즉시 취소하려고 했는데,,, 설상가상으로 바로 배송 준비 중-배송 중이 되어버려서 몇 시간 어쩔 줄 모르고 이러 저렇게 해보다가 판매자와 채팅도 해보고.... 그런데 이미 배송해 버렸다는 겁니다. 한 30분도 안돼서요.  좀 믿을 수 없는 상황, 왜냐하면 그때가 토요일 오후였거든요. 누가 그 시간에 바로 배송했을 거라고 생각이나 했겠습니까?..... 좀 알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지고 수습도 안 되고 ,, 그런 멘붕 상태로 주말을 보낸 기억이 나네요. 취소 안되면 어쩌지? 다시 주문해야 하나? 다시 주문하면 반품을 할 수 있을까?...... 걱정으로 잠이 안 왔네요. 
두 번째 주문은 스마트 스토어에  등록한 건강기능식품이었는데,,,,확인해보니 제가 용량을 잘 못 올려서 판매수익이 없거나 오히려 마이너스가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스마트 스토어 첫 주문이라 취소한다고 하기가 조금 망설여졌습니다. 그냥 제 실수고 경험이라 생각하고 취소하지 않고 배송 처리했습니다. 이제는 세 번째입니다. 차분하게 제대로 해보겠습니다.

1. 주문 알림

"띵똥~주문이 들어왔습니다."
먼저 스마트폰 메세지로 주문 알림 문자가 날아옵니다.

조금 떨리면서 긴장되는 순간입니다. 이제 확인하러 갑니다. 


2. 스마트 스토어센터 주문 확인


스마트 스토어센터 로그인하고 왼쪽 메뉴에서 판매관리-주문 통합검색으로 들어갑니다.

목록 밑에 상품 주문번호를 클릭하시면 주문 상세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상품명과 결제를 확인합니다. 

3. 발주처 주문(해외구매 사이트에서 주문)

상품을 확인하고 그 상품이 있는 해외 발주처에 들어가 주문을 합니다. 
이때 주문자 이름과 주소, 통관 번호를 잘 기입해주어야 합니다. 집중하지 않고 있다가 자신의 이름으로 주문해버리는 실수는 이제 다시 하지 않아야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주문 시 통화는 원화가 아닌 꼭 달러로 해야 해외 결제 수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해외 가맹점에서 현지 통화가 아닌 원화(KRW)로 결제하게 되면 , 물품 대금의 연 3~8%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이런 원치 않은 해외 결제 수수료를 내지 않기 위해 금융감독원은 해외 원화결제(DCC)에 대한 소비자 안내 절차를 2021년 6월에 정비하여 
2021년 7월 1일부터 소비자가 카드 발급을 받을 시점에 카드사로부터 해외 원화결제 시 수수료에 대해 안내받게 되며, 신청서에'해외 원화결제 차단 서비스'를 필수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 카드를 가지신 분들은 꼭 유념하셔서 이 서비스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주문-(실제) 주문자 주소 및 정보 입력-결제(달러)까지 진행합니다. 

4. 발주 처리(스마트 스토어센터)

*벌주 확인*란? 발송 처리를 하기 전 주문정보 및 상품 판매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
                       이 상태에서는 구매자는 임의로 주문 취소할 수 없음. 
                     

이제 다시 스마트 스토어센터로 돌아옵니다.
왼쪽 메뉴에서 판매관리-발주(주문) 확인/발송 관리로 들어갑니다.

주문 목록이 보이면 앞 단계 발주처에서 주문한 상품을 골라 체크합니다. 
그리고 그 위에 있는 '발주 확인'을 클릭합니다.

발주 확인-을 누르면 다음의 메시지가 뜹니다.

'확인'을 누르면  드디어 '발주 처리 완료'가 됩니다.
완료가 되면 아래에 있던 상품 목록이 사라집니다.

여기서 '발주 확인'이란?

발송 처리를 하기 전 주문정보 및 상품 판매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라서 
이 상태에서는 구매자는 임의로 주문 취소할 수 없습니다.
대신  판매자는 결제일로부터3 영업일 이내에 발송 처리를 해야 하며,  그 기간을 초과하게 되면 꼭 발송 지연 안내를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발주 확인-발주 처리  다음 단계는 3일 이내 발송 처리입니다. 
해외구매 사이트에서 발송되었다고 하면 그때 발송 처리를 합니다. 3일 초과되면 발송 지연 안내를 꼭 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다음 2편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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